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입학

FAQ 국가연구소와 함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속 국가연구소대학 UST

FAQ

게시물 검색
Q 원서접수 마감 후 발표되는 외국어 성적으로 입학지원이 가능한가요?
A

서류보완기간이 있는 경우, 원서접수 마감기한까지 발표되는 외국어 성적이 없더라도 입학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서류보완기간 내에 발표되는 외국어 성적이어야 하며, 서류보완기간 운영 여부는 모집시기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모집요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지원자 서류 보완기간은 무엇인가요?
A

UST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검토한 후, 보완이 필요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보완이 필요한 서류 목록 및 내용 등을 안내하여 기간 내 미비된 서류를 보완하여 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세부사항은 모집요강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Q TEPS와 New TEPS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TEPS 시험이 2018년 5월 12일 기준으로 출제 형식 및 점수체계가 변동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UST 입학지원을 위한 TEPS 기준 점수가 2018년 5월 12일 전(前)에 취득한 TEPS 성적의 경우 630점, 2018년 5월 12일 이후에 취득한 TEPS의 경우 342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TEPS 유효기간은 2년이므로, 2020년 5월 12일 이후 진행되는 신입생 선발 전형에서는 New TEPS 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매 학기 공고되는 모집요강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Q UST 입학 정보를 알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나요?
A

UST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관련 내용은 하단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프로그램별 운영방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내 입학공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구인턴십]

연구인턴십은 방학기간 2개월 동안 UST의 캠퍼스인 정부출연연구원에서 인턴십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름방학에 진행되는 연구인턴십에 대한 선발공고는 4월 말 ~ 5월 초,

겨울방학에 진행되는 연구인턴십 선발공고는 10월 말 ~ 11월 초에 홈페이지의 입학공지를 통해 공고됩니다. 

내국인으로서 선발공고일 기준 4년제 대학의 학부 3, 4학년생이나 석사과정생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휴학생과 졸업생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입학설명회]

 입학설명회를 통해 UST 교육시스템 및 입학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전형 입학설명회는 8월 ~ 9월, 후기 전형 입학설명회는 2월 ~ 3월에 진행됩니다.

대학본부의 입학설명회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UST의 우수사례와 주요 내용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캠퍼스별로 ZOOM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입학설명회에서는 전공과 주요 연구분야 소개, 교원과의 진학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입학설명회]

 찾아가는 입학설명회를 신청하면 UST 교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UST 교육시스템 소개와 입학상담을 진행합니다.

소속 학교의 학과(부) 사무실이나 학과(부) 교원, 경력개발센터 등을 통한 공식적인 신청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온라인 입학 멘토링 프로그램]

이메일을 통한 UST 재학생과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입학 준비를 위한 조언, 교원 사전 컨택을 위한 조언, 캠퍼스 생활 등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캠퍼스의 학생 멘토에게 이메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학생 모교방문 프로그램]

재학생 모교방문 프로그램은 UST 재학생이 온라인상에서 후배들에게 UST 교육시스템 소개와 입학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UST 재학생이 후배들과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나

UST 입학팀에 문의(042-865-2423)하면 방문이 가능한 선배를 매칭해 드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ST 과학강연 프로그램]

UST 과학강연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UST 교원이 과학강연과 더불어 UST 교육시스템 소개와 입학상담을 진행합니다.

과학강연은 신청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진행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도 진행 가능합니다. 

소속 학교의 학과(부) 사무실이나 학과(부) 교원 등을 통한 공식적인 신청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UST 전공소개 프로그램]

UST 전공소개 프로그램은 UST 재학생이 온라인상에서 UST 특정 전공 관심도가 높은 이공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UST 교육시스템 소개와 입학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나의 전공에 대하여 10인 이상의 신청이 있을 경우 진행되며, 전공소개 일정은 신청자와 협의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UST 전공소개 프로그램 신청하기

 

 

[유튜브 및 SNS]

UST 유튜브 채널과 SNS 등을 통해 UST 입학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유튜브 : www.youtube.com/ustpr

- 인트타그램 : www.instagram.com/ust_korea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uststory

- 카카오톡 : pf.kakao.com/_IMsxmd

 

 

Q 지도교수 선정은 언제,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A

UST에서는 입학지원 시 희망 지도교수를 선택하지 않고, 최종합격자 발표 후 희망 지도교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입학등록자가 선택한 희망 지도교수 리스트를 바탕으로 교수회의 및 교수-학생 간 상담 과정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지도교수를 확정하게 됩니다. 

Q [입학이후] UST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대체복무를 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UST는 전문연구요원 지정업체이며 따라서 박사과정 학생들은 재학 기간 중 전문연구요원 모집에 응시, 합격하고 수료기간 중 3년 병역 의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문연구요원은 연 2회(5월/11월 경) 모집하며 자세한 사항은 UST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전문연구요원'을 검색하거나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UST에서 학생인건비를 받으려면 어떠한 신청 절차가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A

최종합격 후 입학 등록을 완료하게 되면,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소정의 학생인건비(박사과정 최소 160만원, 석사과정 최소 120만원)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캠퍼스/스쿨별로 지급시기, 지급금액, 지급방식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입학이후] 제가 한국어를 전혀 할 줄 모릅니다.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강좌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UST 수업은 한국어 또는 영어로 진행되고 있으니, 영어 강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또한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강의가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Q 야간 과정이나 파트 타임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UST는 전일제 재학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재학생은 전일제로 연구와 학업을 병행해야 하므로, 야간 또는 파트 타임으로 재학이 불가능합니다.

 

Q 전공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 건가요?
A 전공면접은 지원한 스쿨 내 전공별로 진행되며, 박사과정과 통합과정은 최소 30분, 석사과정은 최소 20분간 진행됩니다.
지원자의 발표를 기초로 학업수행능력, 전공지식 수준, 성장가능성 및 인성 등에 대한 평가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스쿨별로 면접 방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