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입학

FAQ 국가연구소와 함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속 국가연구소대학 UST

FAQ

게시물 검색
Q 제출한 서류는 누구에 의해서 어디서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나요?
A 지원자의 제출서류에 대한 평가는 스쿨 내 전공별 서류심사위원회에서 실시합니다.
서류심사위원회에서는 지원자의 학업 및 연구계획서, 학부(석사)과정 성적, 외국어 성적, 경력사항,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합니다.
Q 추천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어떻게 제출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A

추천서는 일반전형 지원자가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아닙니다만,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별전형 지원자는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온라인 또는 우편 제출이 가능합니다.

Q [입학지원] 학업 및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A

학업 및 연구계획서는 입학전형시스템에 접속하여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총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로 20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군에서 장교로 복무 중입니다. UST에 위탁생으로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가 궁금합니다.
A

군복무 중 위탁생 전형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취학추천서가 필요합니다.

그 밖의 특별전형 공통 지원조건 및 제출서류는 모집요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 해외에서 대학을 졸업하여 해외 거주 중인 경우 재외국민 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경우에 한하여 특별전형 중 재외국민 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해외대학을 졸업한 경우 일반전형으로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입학지원] 입학 지원 시 전공 별로 지원가능한 학부 전공 또는 평점 제한이 있나요?
A

원칙적으로 전공별로 지원가능한 학부 전공의 제한은 없습니다. 또한 평점 커트라인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UST 전공과 출신 전공의 관련 정도, 지원자의 평점이 전형단계에서 주요 평가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Q [입학지원] UST 입학을 준비 중입니다. 지원 전에 반드시 전공 분야 교수님과 연락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A

지도교수님과의 사전 연락은 입학지원을 위한 필수 요건이 아닙니다. 최종 합격 이후 지도교수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입학 전 연구실 생활 및 교육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교수님과 연락을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Q [입학지원] 매 학년도 전/후기 원서접수 기간은 보통 언제쯤인가요?
A

전기 1차(3월 입학)는 10월, 전기 2차(3월 입학)는 12월, 후기 1차(9월 입학)는 4월, 후기 2차(9월 입학)는 7월에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원서접수기간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입학지원] UST 학부과정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진학이 가능한지, 입학 절차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A

UST는 대학원대학으로 대학원 과정(박사/통합/석사)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사(석사)학위 소지자에 한하여 입학지원이 가능합니다. 

Q UST 인턴십 프로그램의 참여 방법과 진행 일정이 궁금합니다.
A

[운영기간]


UST 연구인턴십은 동계(1~2월)와 하계(7~8월)에 운영됩니다.


 


[지원자격]


지원자격은 내국인으로 선발공고일 기준 국내 4년제 대학교 학부 3, 4학년입니다.


졸업유예자도 지원 가능하며, 휴학생과 졸업생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향후 연구인턴십 운영기간 및 운영방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선발공고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발공고문은 동계 연구인턴십은 10월 말 ~ 11월 초, 하계 연구인턴십은 4월 말 ~ 5월 초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