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본문 시작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삶,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

  • 조회 : 912
  • 등록일 : 2020-08-28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삶,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의 대표사진

재학생 이야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삶,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

조은미 학우(박사과정, UST-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스쿨 에너지환경융합공학 전공)

누구에게나 현실보다 도전이 더 당연한 선택이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현실을 더 염두에 둔 선택에 무게가 실리곤 하지요. 현실과 도전. 무엇이 더 옳다고 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저 어떤 선택을 하느냐, 그것을 위해 무엇을 감내하느냐일 거예요. KIST 스쿨 조은미 학우는 자신이 늘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기를 희망합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삶,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자신을 지금의 길 위에 서 있도록 했기 때문이지요.

UST 덕분에 꿈을 펼칠 수 있었다

조은미 학우는 석사과정을 마친 후 석유화학 분야 사기업에서 2년간 근무했습니다. 보람만큼 아쉬움도 많은 시간이었다고 해요. 사기업의 연구 프로젝트는 대체로 단기적인 목표 아래 수행된다는 점, 자신의 이름을 걸고 진행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이 그랬습니다. 조 학우는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싶은 열망이 가슴속에 가득했습니다. 결국, 그는 다시 대학원으로 눈을 돌려 박사과정에 진학하기로 했지요.

인생의 새로운 도전 앞에 선 조 학우. 때마침 UST를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면서 가장 걱정됐던 점은 ‘기업에서 근무하며 경제적 자립을 하였는데, 앞으로 이걸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어요. 그러던 차에 UST에 입학하면 평소 일하고 싶었던 KIST에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을뿐더러 월급까지 받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지요. UST는 제 꿈을 펼칠 유일한 기회였어요.

조 학우는 8월 말 UST를 졸업했습니다. 서른 살, 비교적 늦은 나이에 시작한 박사과정이었지만 연구역량을 쌓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매진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지요. 2018년에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로 선정되어 UKC(US-Korea Conference & Entrepreneurship)에 참여해 재료 부분 포스터 발표에서 1위를 했습니다. 또 2019년에는 UST의 국제연구교류지원사업을 통해 국제배터리학회(IBA, International Battery Association)에 참석해 새로운 경험을 쌓았지요.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미래를 개척해나갈 수 있는 자양분을 만든 겁니다.

국제학술지 <Angewandte Chemie>에 표지논문으로 선정

올해 상반기에는 조 학우의 논문이 화학 분야 최상위 저널인 <Angewandte Chemie>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되었다는 기쁜 소식이 날아들기도 했습니다.

조 학우의 연구분야는 투과전자현미경(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TEM)을 통해 이차전지 전극소재의 성능저하 원인 및 전극소재의 안정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리튬이차전지의 구동원리는 충전 시 양극에 있는 리튬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해 삽입되고, 방전 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인데요. 충/방전 도중에 전극소재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이차전지의 성능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논문에는 테슬라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NCA양극소재의 빠른 방전 이후 용량감소의 원인을 투과전자현미경을 통해 분석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기존의 Bulk 분석법의 경우 재료의 구조, 화학적 변화를 평균적으로 보여주는데요. 이 연구를 통해 구축한 투과전자현미경분석법은 NCA양극입자를 수십 nm 수준으로 세분화해, 입자 표면부터 내부까지 결정 및 전자구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방전속도가 빨라질수록 양극소재 내부까지 리튬이온이 도달하지 못해 구조회복이 표면에서만 일어나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구조역전(structural inversion) 이라고 명명하고 후속 사이클 용량저하의 원인임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앞으로 배터리 전극소재의 미세한 변화를 조기 감지하는 조기진단기술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고성능, 고안정성 전지소재 및 배터리 개발에 기반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해당 논문은 조 학우가 처음부터 맡아 하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조 학우의 부사수였던 이혜수 학생 연구원의 연구 테마였지요. 이 동문이 논문을 마무리하고 석사과정을 졸업하게 됐는데, 당시 여러 학술지에 투고해보았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고 해요. 내용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은 점을 안타까워 한 장원영 교수는 조 학우에게 내용을 다시 디자인해보라는 제안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걱정이 앞섰어요. 마무리된 논문인데 제 역할이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죠. 하지만 다시 살펴보니 개선할 부분이 보였고, 장원영 교수님과 김승민 박사님께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셔서 논문을 한층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Angewandte Chemie>에 표지논문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고요.

UST 재학 동안 최선의 노력을 다한 끝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조 학우. 그는 이제 또다시 새로운 시작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올해 겨울부터 미국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에서 박사후연구원 생활을 하게 된 것이죠. 이는 한국연구재단의 박사후연구원 국외연수 지원사업을 통해 가게 되었는데,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도 UST에서 알려준 덕분이라고 하더군요. UST의 지속적인 학생 관리에 큰 감동을 받은 순간이라고 합니다.

조은미 학우, 졸업을 축하합니다. ‘60세까지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삶,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던 인터뷰 때의 대화가 여전히 마음속에 여운을 남깁니다. 조 학우의 새로운 시작과 도전이 어떤 삶을 만들어낼지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담당자 :  
안주헌
연락처 :  
042-865-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