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본문 시작

AI 면접, 과연 내 진심을 알아줄까

  • 조회 : 1598
  • 등록일 : 2019-12-30
AI 면접, 과연 내 진심을 알아줄까의 대표사진

과학상식

AI 면접, 과연 내 진심을 알아줄까

작년, 취업준비생들에게 생소한 존재가 나타났죠. 바로 AI 면접입니다. 이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지원자의 역량검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간 면접관 대신 마이크와 웹캠이 설치된 컴퓨터와 대면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AI 면접은 국내 취업 시장에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기관 및 기업 약 180여 곳에서 AI 면접을 도입한 상황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준비생들의 반응은 극과 극입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면접이 가능하리라는 시선이 있는 반면, 인공지능에게 사람이 평가받아야 하는 시대가 온 것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판자인가 안내자인가

‘자소설’이라는 단어를 아실 거예요. 허구적으로 지어서 쓴 자기소개서를 소설에 빗대어 이르는 말이죠.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쓸 때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람 마음이라는 게 바른 길로만 가지지 않습니다. 최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부풀리기 마련이에요. 인적성검사 또한 과장된 응답이 많아 객관성이 떨어지고요. 점점 더 극심해지는 취업시장의 경쟁. 스펙이나 자기소개서 중심의 채용방식은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실제 면접관을 대면하는 방식은 또 어떤가요. 인재를 찾기 위해 늘 객관성을 유지하는 면접관들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면접관에 따라 제각기 다른 기준이나 편견·편향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사례가 무수히 많습니다.

이처럼 기존 채용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AI 면접입니다. 진행 프로세스는 보통 이렇습니다. AI 면접 프로그램 접속 후 약 한 시간 동안 자기소개, 인성검사, 사고력 게임, 상황질문, 심층질문 등이 이어져요. 이 과정에서 지원자의 목소리 톤, 감정 변화, 발음, 시선, 얼굴 근육 움직임 등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지원자의 성향이나 사고,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해요.

AI 면접은 국내 취업 시장에 빠르게 번져가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유수의 기관 및 기업, 군 당국 등 약 180여 곳에서 이 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물론 AI 면접관이 확고히 자리잡고 대중화 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현재로선 기존 채용방식의 보완책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면접관은 심판자일까요, 안내자일까요. 중요한 점은 AI 면접 결과가 합격 당락의 결정적인 역할은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AI 면접 영상은 전 과정이 녹화돼 필요한 경우 인사담당자가 살펴볼 수 있습니다. AI가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AI 면접은 채용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와 지원자의 성향, 직군적합도, 적응력, 성장잠재력 등을 파악해 ‘추천’하는 역할입니다.

솔직한 답변이 최고의 답

AI 면접 프로그램은 딥러닝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백 편에 달하는 관련 학술 논문, 수천만 건에 달하는 자기소개서를 학습합니다. 실제 국내 재직자의 성과 데이터를 분석하고요. 면접 중엔 게임도 진행되는데요. 이는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아이큐 테스트와 흡사합니다. 다만 게임 수행 과정에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 스트레스 상황에서 집중력·기억력 활성화 정도 등을 평가합니다.

각종 포털사이트, 유튜브 등을 검색하면 AI 면접 합격을 위한 꿀팁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미소를 지어야 한다거나 착한 답을 골라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있죠. 하지만 AI 면접관에게는 통하지 않는 팁이라고 해요. 지원자를 오로지 미소로만 평가하는 게 아니고, 정답만을 요구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착한 답만을 골랐을 때에는 오히려 함정 질문에 넘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AI 면접에 필요한 역량은 나를 꾸밈없이 드러내는 것, ‘솔직함’입니다.

AI 면접이 도입된 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 일단은 기존 면접방식의 보완책으로써 꽤 괜찮은 역할을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앞으로 AI 면접에 대한 빅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여가면, AI의 인재 분별이 더욱 정확해지겠죠. AI가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에 거부감이 들 수 있겠지만요. AI가 지원자의 꾸밈없는 ‘진심’을 발견해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취업준비생 여러분, AI 면접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솔직함과 진심으로 다가가면 ‘피도 눈물도 없는’ AI 면접관이 여러분의 역량을 발견해낼 게 분명합니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담당자 :  
안주헌
연락처 :  
042-865-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