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본문 시작

비대면 라이프 트렌드를 이끄는 ‘언택트 기술’

  • 조회 : 1112
  • 등록일 : 2020-06-01
비대면 라이프 트렌드를 이끄는 ‘언택트 기술’의 대표사진

과학상식

비대면 라이프 트렌드를 이끄는 ‘언택트 기술’

코로나 19의 완전한 종식이 불확실한 오늘의 현실에서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바로 ‘언택트’인데요.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하지요. 어느새 현대인의 새로운 삶의 방식이 된 언택트. 이를 뒷받침 하는 것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입니다.

우리의 삶의 방식이 완전히 변했다

사람들이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점차 불편하게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비단 코로나 19 때문만은 아닙니다. PC와 스마트폰 사용에 점차 익숙해지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네트워크로 사람, 데이터, 사물을 언제 어디서나 연결하는 초연결사회에 살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처음 패스트푸드점, 음식점, 카페 등을 중심으로 무인계산기인 키오스크(KIOSK)가 설치되었을 땐 새로운 소비 방식을 낯설어 하는 소비자가 많았는데요. 어느새 키오스크로 음식을 주문하고 물건을 사고 공항에서 탑승수속을 밟는 것에 익숙해졌지요.

이러한 언택트 문화가 우리 삶에 서서히 자리 잡기 시작하던 시점에 코로나 19가 발생·확산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의 완전한 종식이 가능할지, 언제쯤일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 되었지요. 이제 정치, 경제, 유통, 문화, 교육 등 우리 사회 전반에 언택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언택트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사례를 함께 살펴볼까요?

비대면 화상회의

미국 4대 IT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은 화상회의 솔루션인 ‘구글 미트(Google Meet)’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회의를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문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고 동료와의 채팅기능, 클라우드 등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죠. 해당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되지만 오는 9월 30일까지는 구글 이메일 계정이 있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더불어 교육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육용 G 스위트(G Suite for Education)’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구글 온라인 수업환경,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문서 등을 교육현장의 필요에 맞춰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자회사인 웍스 모바일은 협업 솔루션인 ‘라인 웍스’를 내놓았습니다. 최대 200명이 화상회의에 동시 참여할 수 있으며 일정 및 파일 공유, 메시지, 게시판, 클라우드 서비스 등 협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지요.

무인 배달

지난 2월, 미국 규제 당국은 무인 배달차량의 공도주행을 허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로봇 스타트업 누로가 무인 자율주행차 주행 임시면허를 발급받게 되었지요. 이미 2018년부터 크로커, 월마트, 도미노피자 등과 시범 사업을 전개하기도 했다니까, 조만간 필요한 물건을 바로바로 배송 받을 수 있는 날이 오겠네요.

ICT 기반 개인 맞춤형 의류매장

지난 4월 동대문 의류매장에 ICT 기반 개인 맞춤형 의류매장이 들어섰습니다. 이곳은 최신 기술과 패션을 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데요. 가상피팅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매장의 모든 의류를 착장해볼 수 있고, 디자인커스텀시스템으로 나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D 바디 스캐너를 통해 사이즈를 재 결제를 하면 데이터가 생산업체에 전달돼 맞춤 생산이 진행되죠.

우리의 삶의 방식이 완전히 변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문화가 급속도로 퍼져나가기는 했지만, 언제든 어디서든 편리하고 빠르게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이런 변화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인류의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지요. 따라서 언택트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고도화 될 것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세상입니다. 크고 작은 혼란 속에서도 우리는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힘쓰는데요. 그 기반에 과학기술의 힘이 자리한다는 것은 참으로 뿌듯한 일입니다. 동시에 과학기술이 추구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지요.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담당자 :  
안주헌
연락처 :  
042-865-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