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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영 교수

Kookyoung Ahn

INFO

  • 소속캠퍼스한국기계연구원
  • 전공 환경에너지기계공학
  • 연락처042-868-7324
  • 출신전공기계공학
  • 학위박사
  • 최종출신대학한국과학기술원
  • 이메일

연구분야

수소에너지, 수전해시스템, 연료전지 시스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가스터빈 연소기, 순산소 연소

hydrogen Energy, Electrolysis System, Fuel Cell System, Fuel Cell Hybrid SystemGas Turbine Combustor, Oxyfuel Combustio

대표연구실적

-  녹스 저감을 위한 이중 혼합구조를 갖는 예혼합형 가스터빈 연소기, 10-1110144, 2012-01-19 -  Characteristics and economic evaluation of a CO2-capturing repowering system with oxy-fuel combustion for utilizing exhaust gas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Energy 34 (11), 2009, pp. 1903-1909 -  연료전지 시스템, 1115333, 2012-02-06

논문(최근 5년)

-  Exergetic and exergoeconomic evaluation of a solid-oxide fuel-cell-based combined heat and power generation system[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2014-09-01] -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f a solid-oxide fuel-cell-based combined-heat-and-power-generation system[Energy,2014-12-16] -  SOFC와 MCFC에 적용하기 위한 촉매연소-수증기 개질이 통합된반응기의 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4-08-31] -  스월 예혼합 버너의 연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한국연소학회지,2014-09-01] -  Feasibility study of ultra-low NOx Gas turbine combustor using[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2016-12-01] -  Dynamic Modeling of Solid Oxide Fuel Cell and Engine Hybrid System for Distributed Power Generation[APPLIED ENERGY,2017-03-22] -  Development of a highly efficient solid oxide fuel cell system[APPLIED ENERGY,2017-08-11] -  Exergetic and exergoeconomic evaluation of an SOFC-Engine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ENERGY,2018-02-15] -  세미 플로팅 링 베어링으로 지지된 터보차저의 Subsynchronous 진동 특성[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2017-02-01]

특허(최근 5년)

-  순산소 연소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공전해 및 촉매전환공정을 연계한 융합형 이산화탄소 전환 시스템[2014-03-24] -  고온 터빈용 에어포일 베어링의 윤활 및 냉각 시험장치[2014-06-10] -  순산소연소-이산화탄소 촉매 전환 개질 통합 반응기[2014-07-24] -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2014-09-03] -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2014-09-03] -  순산소연소와 촉매전환 공정을 연계한 융합형 이산화탄소 전환 시스템[2014-11-05] -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과 터보차져를 이용한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2014-11-24] -  이온 전도성 멤브레인과 이젝터를 이용한 고효율 순산소 연소 시스템[2014-11-24] -  임펠러 형상 최적설계방법[2014-12-11] -  (2012-2특심선정)연료 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2015-05-26] -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2015-09-08] -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2016-08-26] -  고전압 인가형 가스 터빈 연소기[2016-02-19] -  축방향 스월러가 구비된 연소기의 전기장 인가방법[2015-11-19] -  고희박연소를 이용한 트라이젠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2015-11-11] -  부하 변동 대비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2016-12-12] -  엔진 공기량 제어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2016-12-22]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비상 정지 운전 방법[2016-12-22]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구조 및 운용방법[2016-12-22]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구성 및 제어 방법[2016-12-22] -  냉각 장치를 갖는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2017-05-08] -  병렬 개질기 구조를 가지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2017-05-18] -  농후연소와 희박연소 및 마일드 연소가 가능한 연소기[2017-04-20] -  다단연소를 이용한 초저 NOx 연소기[2017-09-05] -  화염 안정성 향상을 위한 스트리머 유도형 연소기[2017-06-22] -  교체가능 라이너 구조를 갖는 가스터빈 연소기 실험장치[2017-04-13] -  팁 과열방지 구조를 가지는 연소기 노즐 및 이를 이용한 연소기[2017-10-26] -  순산소연소와 촉매전환공정을 연계한 융합형 이산화탄소 전환 시스템 [2017-01-20]

연구과제 수행 실적

연료전지-폐기물 기반 신재생하이브리드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5kW급 상용 고효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패키지 및 시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