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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상 교수

Kim Dae Sang

INFO

  • 소속캠퍼스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쿨
  • 전공 교통시스템공학
  • 연락처031-460-5305
  • 출신전공토목공학
  • 학위박사
  • 최종출신대학University of Tokyo
  • 이메일

연구분야

철도 공학

Railway engineering

대표연구실적

-  Calculation of minimum crack size for growth under rolling contact wheel and rail -  DYNAMIC WHEEL LOADS OF HIGH-SPEED RAILS AT SPEEDS GREATER THAN 400km/h -  교통신기술 제35호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논문(최근 5년)

-  짧은 보강재 적용 철도보강노반의 시공중 안정성평가[한국토목섬유학회논문집,2014-12-01] -  정하중 재하 시 강성벽 철도보강노반의 성능평가[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2015-09-30] -  수치해석을 통한 철도보강교대의 응답 특성 연구[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5-11-30] -  짧은 보강재와 일체형 강성벽체를 활용한 철도 붕괴노반 보강 및 선로용량 증대 기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6-11-30] -  뒤채움 시공순서 및 말뚝수에 따른 교대 접속부 거동평가[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7-01-31] -  철도보강노반의 시공 중 변형제어 성능평가[한국방재학회논문집,2017-10-31] -  기존선 성토사면 급구배화를 위한 열차 하중 하 대구경 봉상보강재의 최적 보강조건[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2016-11-30] -  Evaluation of ballast compactness during the tamping process by using an image-based 3D discrete element method.?[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2018-02-28] -  Calculation of minimum crack size for growth under rolling contact between wheel and rail[WEAR,2015-11-09] -  열차하중 하 짧은 대구경 봉상보강재의 최적 배치간격에 대한 수치해석적 검토[한국방재학회논문집,2018-04-30] -  토목섬유로 보강된 철도교대의 경제성 평가[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8-09-30]

특허(최근 5년)

-  보강노반 지지용 강성복합벽체 및 그 시공방법[2014-04-07] -  강성보강노반과 이중아치 구조체를 이용한 대단면의 철도 지하횡단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2014-09-03] -  콘크리트가 충진된 강관 직결궤도 및 그 시공방법[2015-04-03] -  충진재 주입형 프리캐스트 보강노반 강성벽체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2014-12-12] -  열차승강장 발빠짐 방지용 접철식 자동길이 조절 안전발판[2016-03-08] -  말뚝과 두부확장 보강부를 이용한 지반침하 이중저감형 말둑기초, 이를 시공하는 방법, 말뚝기초를 이용한 지반침하 이중저감 구조 및 지반침하 이중저감 방법[2017-06-29] -  선형구조물의 사공간을 활용한 소형 운송시스템[2015-08-05] -  기준틀의 인발저항력을 활용한 강성보강노반 지지용 벽체의 시공방법 및 이를 위한 거푸집 지지연결장치[2016-04-15] -  유선형 지지구조를 갖는 교반 천공장치 및 그 시공방법[2018-09-13] -  이중관케이싱을 이용한 대구경 천공장치 및 이를 이용한 대구경앵커체 시공방법[2018-02-27]

연구과제 수행 실적

고속철도 자갈궤도 개량기술 시스템 인터페이스 조정 및 테스트-베드 구축 도심지 철도 선로법면 제거를 통한 용지 활용 기술개발 자갈궤도 궤도구조 개량기술 시스템 설계 및 성능평가 저비용 저심도 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저비용 침하저감 철도 교대 접속부 구조개발 도심지 철도 선로법면 제거를 통한 용지 활용 기술개발